티스토리 뷰

눈과 손톱을 자세히 보면 빈혈을 자가진단 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여 소개할게요.

 

빈혈(anemia)은 혈액 속에 적혈구가 부족하거나, 적혈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태로tj 조직과 세포에서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여 발생합니다.

 

빈혈 증상
매일 피곤하고 무기력하며, 팔 다리가 저리거나 피부가 창백하고 어지럼증의 증상을 보인다.
빈혈증상이 심해지면 어지럼증과 숨이 찬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산소활동이 원활하지 않아 손이나, 팔, 다리등에 쥐가 자주난다.
입 주변에 염증이 자주 생기거나 손바닥, 발바닥 색이 하얀 경우도 있다.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 빈혈을 진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분들을 위한

병원 가기전 자가진단을 해보는 방법입니다.


1. 눈동자 주변의 하얀 부위에 핏줄이 없는 것처럼 하얀경우.
 - 핏줄이 하얀 것은 피나 피에 산소가 부족해서 그런 경우가 많다.

2. 한쪽 엄지손가락으로 반대쪽 엄지손가락의 손톱을 지그시 눌렀다가 떼어보는 것.
 - 순간적으로 혈관이 압박을 받으면 피가 줄어들어 하얗게 변하는데 손가락을 떼고 1초 이내에 원래 색으로 돌아오지 않으면 빈혈을 의심할 수 있다.

 

자가 진단으로 빈혈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철분 부족 이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결핍 발생(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하면 환자 중 절반이 30~40대 여성이라고 합니다.)

 


빈혈증상 예방
빈혈에 좋은 음식을 바탕으로 균형잡힌 식습관을 유지한다.

균형잡힌 식사를 하되 철의 흡수를 방해하는 커피, 녹차, 홍차 등에 함유된 타닌이 철의 흡수를 방해 하므로 식사 중이나 식사 전후로는 마시지 않도록 한다.
담배도 식사 후 1시간 이내에는 피우지 않는 것이 좋다.
철분의 흡수를 돕기 위해 비타민 C와 엽산든 든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빈혈에 좋은 음식
홍삼 - 현기증, 피로감 회복을 돕는다.
간, 콩팥, 붉은살코기, 해산물, 굴, 멸치, 대두,  완두콩, 깨, 해조류, 녹황색 채소, 팥
동물성 단백질 식품의 철이 식물성 단백질 식품의 철 보다 3개 정도 흡수가 잘되므로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를 권장한다.
비타민C는 주로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많으며 엽산은 식물의 씨앗이나 땅콩, 시금치, 연어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빈혈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니 평소에 잘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빈혈 자가 진단 방법과 빈혈에 좋은 음 등 빈혈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했습니다.

 

2016/10/23 - [국내여행] - 전국 단풍 시기와 명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