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레시피

두부조림 만들기 / 두부요리

dreamstalker 2016. 8. 19. 00:00

마트에서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지만 맛과 영양소가 아주 풍부한 두부 요리를 해볼거에요.

요리를 하기전에 두부에 대한 간단한 상식을 알아볼게요.


두부영양소는 두부 반 모(약 100g)의 열량은 84kcal 정도이며 80% 이상이 수분으로 되어있어서 포만감을 주고 과식을 막아준다. 그에 비해 칼슘은 우유 한 컵에 들어있는 양보다 많아서 건강을 지키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콩 속의 이소플라본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해 뼈의 손상을 늦춰줄 뿐 아니라 새로운 뼈 조직을 만든다.

따라서 두부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


두부보관법은 수분이 많아 상하기 쉬울 뿐 아니라, 물에서 건져내면 바로 물기가 말라 뻑뻑하고 맛이 없어진다.

그래서, 사서 바로 먹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못하다면 반드시 물에 담아 냉장 보관하고, 2일 이상 지나면 냉동 보관한다.


신선한 두부를 고르는 요령은 매끄럽고 모양이 망가지지 않은 것으로, 포장되어 있는 것은 반드시 제조날짜를 확인한다.


냉동두부/언두부 사용법은 물에 담가서 완전히 해동 후 두부를 꼭 눌러 물을 뺀 다음 요리에 사용한다.

식감이 탱탱해서 조림, 볶음 요리 시 사용할 수 있어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재료 준비 및 두부조림 만들기를 해볼게요.



재료: 두부, 파, 마늘, 간장,설탕, 통깨, 참기름, 실고추

 

1  두부(3*4.5*0.8cm)는 8조각으로 자른 후 소금 뿌려서 간이 잘 베이도록 손으로 톡톡 두드려주기.

 두부에 간이 잘 베이면 물기를 제거하고 후라이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튀기듯이 노릇노릇하게 굽기.

숟가락으로 눌러가면서 색깔이 나면 뒤집고 양쪽다 색깔이 나면 불끄기.

  

2   냄비에 물1/2컵(100cc), 간장1T, 설탕1/2T 다진마늘, 넣고 끓이기

물이 끓으면 한스푼 덜어낸 후 냄비에 두부넣고 냄비뚜껑을 덮은 후 한번 더 끓이기

 

3  고명으로 쓸 파와 실고추 준비하기.

파는 2cm 길이로 결대로 채썬 후 찬물에 한번 헹구고, 실고추는 2cm길이로 잘라두기

 

4   양념장은 덜어낸 간장에 통깨, 참기름 넣고 먼저 섞은 후 잘라둔 파, 실고추도 넣어서 섞기.

 

5   냄비에 국물 있을 때 한번 뒤집은 후 국물 한스푼 정도 남아있을 때 불끄기

 

6   양념고명을 두부에 올린 후 불을 켜고 남은 국물 한번씩 끼얹기.


7   접시의 물기를 닦고 두부를 살짝 겹쳐서 담기, 남은 국 국물 끼얹고 고명 정리하기.


지금까지 영양소가 아주 풍부한 두부조림 만들기에 대한 포스팅이었어요.


 

2016/08/18 - [생활정보&유용한정보] - 연금저축펀드 중도해지시 세금폭탄



댓글